본문 바로가기

유치원에서 산만한 6세 유아 특성

tosiri12 2024. 9. 11.

유치원에서 들려오는 아이의 부정적 피드백은 부모님의 마음을 철렁 내려앉게 만듭니다.

 

저는 지능검사를 한 후 아이들의 능력에 대해 상담을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.

그래서 해당 아동에 대한 장점, 단점을 거침없이 설명하는 편인데, 제가 엄마 입장이 되어보니 아이의 단점을 들을 때 마음이 조마조마하고 그 단점이 어느 정도 영향력이 있을 것 같은지, 많이 심한 편인지, 내가 못해준 건 아닌지.....

단점이 있으면 장점도 있는 것이고, 단점을 도와주어 발전시키면 된다는 것을 알지만 저의 단점을 알았을 때보다 마음이 더 내려앉게 되는 것 같습니다.

 

아이들의 여러 특성 중 산만한 것, 주의력에 대해서는 부모님들께서 늘 궁금해하시는데요, 궁금할 수밖에 없는 건 앞으로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필요한 영역이기 때문일 것입니다.

 

그래서 산만한 아이들의 특성과 지도방법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.

출처 - 게티이미지 뱅크

산만한 아이들의 특성

1.  좋아하는 것만 한다.

산만한 아이라고 해서 늘 몰입을 못하는 건 아닙니다.

특정 분야에서는 끝을 보는 아이, 예를 들어 연산 한다, 국기 그린다, 세계 지도에 관심이 있다 등... 이런 아이들의 부모님은 주의력과 몰입도가 높아서 그렇다고 생각하시지만 막상 검사를 해보면 전반적으로 능력이 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  

주의력이 높다는 것은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영역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집중할 수 있고 관심을 가질 수 있으며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.

2. 끈기, 인내, 참을성이 부족하다.

관심이 없고 힘든 상황을 견디지 못합니다.

관심이 없는 것도 조금 더 알아보려고 노력하고, 어려운 과제일 경우 차근차근 생각하며 해결해 나가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견디지 못하고 다른 흥미 있는 활동을 찾아 떠나게 됩니다.

 

3. 다른 사람의 지시를 따르기 어렵다.(규칙을 지키기 어렵다.)

다른 사람의 지시를 따르려면 그 사람이 무슨 말을 하는지 정확하게 듣고 이해하고 기억해야 합니다.

이 과정에서 청각적 주의력이 필요한데 주의력이 약하면 정확하게 듣는 것부터 잘 되지 않습니다.

설명서를 보고 똑같이 만드는 것도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순서를 지켜야 하는데 이때 참을성과 인내심, 주의력이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. 

 

4. 마무리를 하지 못한다.

출처 - 게티이미지 뱅크

 

시작을 하는 건 쉽지만 마무리를 하려면 주의력이 많이 필요합니다.

예를 들어 자신이 좋아하는 공룡을 만든다 하여도, 만드는 과정에서는 설명서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고 선을 따라 오리거나 풀로 붙이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으며 내가 원하는 도구를 다른 친구가 쓰고 있어서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.

이 모든 과정을 견디고 마무리를 하는 것은 산만한 아이에게는 어려운 일입니다.

 

5. 친구들과 잘 지내지 못한다.

출처 - 게티이미지뱅크

 

친구와 잘 지내려면 친구가 하는 말을 경청해야 하고, 양보도 해야 합니다. 특히 협동 놀이를 하려면 전후 상황의 맥락을 이해하고 자신의 포지션을 잡아야 하는데, 산만한 아이들은 이 부분이 어렵습니다.

 

6. 자신이 중요하다.

산만한 아이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열중하기 때문에 타인의 말, 행동에 관심이 없습니다.

주변을 돌아보지 않고 자기 입장만 고려하여 행동하고 선택하게 됩니다.

 

 

저는 끈기, 인내=주의력이라 생각합니다. 

주의력이 길러지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상황을 인내하고 견뎌낼 수 있어야 합니다.

인내심이 길러지는 것이 첫 단계라 생각하고 다음화에서 산만한 아이 도와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.

 

2024.09.13 - [육아] - 유치원에서 산만한 6세 유아 지도 방법

 

유치원에서 산만한 6세 유아 지도 방법

지난 글에서 산만한 6세 유아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.2024.09.11 - [육아] - 유치원에서 산만한 6세 유아 특성 유치원에서 산만한 6세 유아 특성유치원에서 들려

withlael.com

 

댓글